Medidata Blog

새로운 데이터 시대를 준비하기 #4: 단일 플랫폼의 가치 제안

2021-01-20 - 3 min read
새로운 데이터 시대를 준비하기 #4: 단일 플랫폼의 가치 제안

다음은 다섯 편으로 이루어진 블로그 시리즈의 네번째, 임상 연구 기술 관련 의사 결정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의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새로운 데이터 시대를 준비하기: 임상 연구 기술 관련 의사 결정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다운로드하여 종합적인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시험에 대한 단일 플랫폼 접근법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가상화가 빠르게 이루어졌고, 더욱 다양한 데이터 출처에서 대량의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으며, CRO 및 의뢰자들은 시험에 대하여 보다 철저히 파악하고 데이터 관련 조치를 신속하게 취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제약 업계는 단일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eClinical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메디데이터는 최근 임상 연구 기술 관련 주요 의사 결정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eClinical 플랫폼에 대한 업계의 전망을 알아보았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핵심 제품을 중심으로 플랫폼을 확장하는 eClinical 솔루션 업체
응답자들에 따르면, eClinical 솔루션 업체는 대개 유명한 핵심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제품을 중심으로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례로, 임상시험 관리 시스템(Clinical Trial Management System, CTMS)으로 유명한 어느 eClinical 솔루션 업체는 환자의 무작위 배정, 시험약의 공급 및 관리(Randomization and Trial Supply Management, RTSM) 제품을 추가했고, 어느 전자 자료 수집(Electronic Data Capture, EDC) 업체는 전자 임상 결과 평가(electronic Clinical Outcomes Assessment, eCOA) 또는 전자 동의(eConsent) 제품을, 어느 eCOA 업체는 이미징 제품을 추가하였습니다.

제품 격차의 감소
응답자들은 특정한 eClinical 솔루션 업체의 애플리케이션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eClinical 솔루션 업체들의 포인트 솔루션 제품 간 격차가 줄어들면서(예: 다양한 솔루션에서 제품 및 기능이 점점 유사해지기 시작함) 풀 플랫폼 제품 또는 단일 플랫폼에 포함된 솔루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가용성 통합이 입증되자 단일 플랫폼 도입이 증가하다
단일 플랫폼을 고려하는 기업들은 end-to-end 애플리케이션 범위보다는 애플리케이션 전반에서 데이터를 통합하고 관리하는 능력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아래 도표를 보면, 단일 플랫폼 도입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인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 조사(10점 만점 기준)에서 데이터 가용성, 통합, 상호 운용성, UX/UI가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이 결과에는, 단일 플랫폼을 통해 eClinical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존재하는 경계를 일부 허물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End-to-end” 특성이 다른 특성보다 하위에 머무르기는 했지만, 대다수 응답자들은 임상시험 전반에서 데이터 가용성 및 통합이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실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일 플랫폼을 통해 최대한 많은 eClinical 솔루션을 연결하여, 애플리케이션 간 데이터 공유가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Clinical 솔루션 업체 선택 영향을 미치는 전문 서비스
CRO는 보통 핵심 서비스 외 전문 서비스 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임상시험 구축임상시험 프로세스 컨설팅, 기술 전략 같은 서비스를 기대할지도 모릅니다.

대형 바이오 제약사는 보통 내부적으로 리소스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전문 서비스 지원을 크게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객 서비스 및 기술 지원 능력은 중시합니다.

중소형 제약사CRO는 해당 분야에 대해 내부적으로 전문 지식을 보유하지 못해 전문 서비스를 추가로 구입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중견 기업이나 스타트업은 컨설턴트에만 의존하는 바라지 않는다. 전문 서비스를 활용하면 내부적으로 역량을 갖추지 못한 분야에서 전문 지식을 확보할 있다.”
중견 생명 공학 기업에서 임상 개발 VP 맡고 있는 응답자

도메인 전문 지식을 기대하는 바이오 제약사와 CRO
도메인 전문 지식은 꾸준히 상위권을 차지한 항목이었으며(도표 2 참고), 도메인 전문 지식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응답자들은 eClinical 솔루션 업체의 전문 서비스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CRO 소프트웨어는 성능의 깊이 면에서 뒤처지는 경향이 있다
어떤 CRO는 특정 기능에 맞는 내부 eClinical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 어떤 CRO는 상당히 넓은 범위의 eClinical 제품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안정화된 eClinical 솔루션 업체와 비교했을 때 소프트웨어 성능 면에서 다소 뒤처진다고 간주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eClinical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전문 지원 서비스를 제공했고, 이러한 방식은 기존의 강력한 서비스와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단일화
응답자들에 따르면, 단일 플랫폼 도입의 결정적 요인은 eClinical 애플리케이션 전반에서 데이터의 가용성을 확보하여 임상시험 워크플로를 지원하는 것이었습니다. 포인트 솔루션과 통합(integrated) 애플리케이션 등의 접근법은 단일 플랫폼 같은 수준의 데이터 단일화 및 애플리케이션 간 데이터 가용성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도표 2에서 확인할 수 있듯, 플랫폼 성능, 특히 애플리케이션 간 데이터 가용성(예: 데이터 단일화)은 응답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도표 2는 개별 포인트 솔루션의 강점, 도메인 전문 지식 같은 기존 eClinical 소프트웨어 솔루션 구매 기준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을 보여 줍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군을 통하여 확실한 성능(특히 데이터 단일화)을 제공하는 플랫폼은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도 확인되었습니다.

제약 업계는 디지털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진화를 거듭하고, 파편화된 포인트 솔루션에서 단일 플랫폼으로 전환할 것입니다. 단일 플랫폼을 도입하면 더 이상 고립된 개별 데이터 세트와 씨름할 필요가 없습니다. 임상 개발팀의 부담을 덜고, 규모를 확장해 많은 시험을 지원할 수 있으며, 의뢰자는 데이터를 중앙에서 관리하여 시험 전반에서 강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섯 편으로 이루어진 시리즈의 다음 편을 기대해 주십시오. 새로운 데이터 시대를 준비하기: 임상 연구 기술 관련 의사 결정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를 다운로드하여 종합적인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시험에 대한 단일 플랫폼 접근법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Featured Articles

메디데이터 블로그 뉴스레터 신청